-
우울증 증상 알아보기, 자가진단카테고리 없음 2024. 11. 20. 21:35
목차
현대인들의 가장 큰 정신 질환 중 한 가지인 우울증은 다양한 가지 원인에 의해서 발병해요. 우울증이 심해지면 일상생활이 불가능해질 정도가 돼요. 즉. 우울증은 자가진단을 계속하여 한 후 미리 관리하는 게 최선의 방법입니다. 그럼 우울증 증상 및 우울증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울증 란?
우울증은 기분이 저하됨에 따라 전반적인 정신 기능이 악화되는 상태를 말해요. 우울증 원인으로는 유전적 요인, 신경생화학적 요인, 심리사회적 요인, 생리적 질환 요인으로 나눕니다.
우울증을 관리하려면 하루 주기 리듬, 규칙적인 수면, 규칙적인 식사를 유지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해요. 우울증은 여러가지 원인에 의하여 유발될 수 있는데 다행스럽게도 치료에 적극적으로 임한다면 초기 완쾌율이 2개월 내 70% ~ 80%에 이른다고 합니다.. 우울증의 치료는 정신과 전문의에게 자세한 진단 및 진료가 필수적이며 약물이나 인지치료 등의 여러가지 요법이 병행되기도 합니다..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식욕저하 및 체중감소 또 증가
열이 올랐다, 내렸다 하고 추위를 잘 탄다.
손발이 연속적으로 저리고 붓는다.
연속적으로 두통에 시달린다.
가슴이 답답하고 어깨 고통이 있다.
죽음을 생각하기도 한다.
집중력, 기억력, 판단력이 떨어진다.
불면증에 시달리고 아침에 일어나는 일이 힘들다.
매사 의욕이 없고 모든 일에 재미가 없다.
매사 짜증이 나고 피로가 심한다.
만성 소화불량이 있다.
위 항목 중,
3개 이상에 해당: 우울증 초기 단계 심각해지기 전에 치료를 권장
5개 이상 해당: 우울증이 어느 정도 진행된 단계 치료 없이 방치한다면 심각한 우울증으로 발전될 가능성 높음
9개 이상 해당: 심각한 우울증 단계 계속 방치하게 된다면 일상생활은 물론, 몸 건강까지 심각하게 손상되어 빠른 시일 내 적절한 치료받는 것을 권장
우울증 증상
1. 비정상적인 식생활습관
음식과 감정에는 강한 연관성이 있습니다. 우울하거나 슬플 때 우리는 우리 신체에서 필요한 양보다 더욱 많은 음식을 섭취하게 됩니다. 얼마나 먹었는지 인지를 못하고 계속 먹고 있거나 갑작스레 살이 많이 쪘다면 아마도 음식을 통해 우울증을 피하려고 하는 것일 수 있으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을 겪는 경우 우울증 자가테스트를 통하여 이에 해당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2. 최악의 상황을 상상
살펴보면 비관적인 것뿐만 아니라 극단적인 생각을 하기도 해요. 평소 사고가 나거나 문제가 생기거나 어떠한 비상 상황이 생기는 등의 최악의 상황을 상상해요. 이런 증상을 겪는 경우 자신이우울증은 아닌지 체크해 보는 편이 좋아요.
3. 의욕 저하
평소에는 나가는 것을 좋아했지만 어느 순간부터 나가지 않으려고 할 경우 우울증 증상 중 한 가지일 수 있습니다. 사회적인 사람이 파티나 저녁식사 등 어떠한 행사에 가지 않겠다고 하고 그 시간을 혼자 보낸다는 것은 결코 즐겁게 보낼리는 없을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이 계속된다면 전문가의이로움을 받는 것이 중요해요.
4. 집중력 저하
집중력 저하는 우울증 초기 증상 중 한 가지로 머릿속에 부정적인 생각이 가득 차게 되어 다른 생각을 하기 어렵는다. 우리 마음에 어떤 생각이 차 있으면 그만큼 우리는 무언가에 집중하기가 어렵기 그리해서 어떠한 정보를 기억하지 못하는 그럴 경우도 있으며 한 가지 일에 집중하기가 어렵는다.
5. 행복에 대한 거짓
웃고 있는 사람의 사진을 보면 그 웃음이 가식인지거짓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그 사람의 눈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눈이 반쯤 잠겼다면 그것은 거짓말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대화할 때 그들의 웃는 모습을 보면 우울증에 걸렸는지 아닌지를 알 수 있습니다.
6. 불면증
다양한 수면장애는 우울증 초기에 나타나는 증상으로 특히 악몽을 연속적으로 꾼다거나 불면증에 시 달린다 면우울증을 체크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주말 내내 잠을 자고 그 이후 며칠간 잠을 못 잔다거나, 자다가 한밤중에 깨서 다시 잠에 쉽게 들지 못하고 낮잠을 연속적으로 자는 분들은 우울증을 체크해 볼 수 있습니다.
우울증 치료 방법
우울증은 치료를 통해 증상이 나아진다고 해요. 우울증 자가진단 결과 내가 조금 안 좋다. 싶은 분들은 운동을 해보세요. 운동이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고 불안증 해소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뿐만 아니라 항우울제보다 효과가 더 좋으며 운동은 엔도르핀 분비 활성하기에 면역력을 높여주며 고통에도 도움을 주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즉 운동이라는 것이 건강해지기도 그렇지만 기분까지 좋게 만드는 효과가 있습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에는 햇빛 쬐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비타민d 수치가 낮으면 쉽게 우울해질 수 있거든요.비타민d는 햇빛 30분만 쬐어도 되지만 직장인들은 햇빛 쬐는것이 쉽지 않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굴이나 우유 달걀 생선등을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잠이 부족한 것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우울증 자가진단 결과 중증이라고 나타난 분들은 혹시 내가 요즘 잠을 잘 못 자고 있는 것은 아닌지 되돌아보세요. 사람은 적어도 6시간은 자야 해요.
저 같은 그럴 경우도 잠이 많은 편인데 잠이 부족하다 보면 예민해지게 되고 신경질적으로 변하더라고요. 또한 하루종일 힘들고 지치고 무기력증 증상까지 나타나서 잠만큼은 확실히 잡니다.
긍정적인 마인드로 사는 것도 우울증에 도움이 됩니다. 취미 생활 갖는 것도 좋고 내가 좋아하는 것을 하나쯤 만들어서 해보는 편이 좋아요. 저는 뭔가를 모으는 것을 좋아하는데 그걸 통해 기분전환을 많이 하는 편이죠.
우울증 테스트 결과 좋지 않게 나왔다면 우울증에 유익한 음식 섭취해서 조금이나마 증상 완화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첫 번째 음식은 상추입니다. 상추는 스트레스 심하게 받거나 도는 우울할 때 먹으면 이로움을 주 다고 알려졌습니다.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한 음식도 우울증에 도움이 되는데요. 연어와 멸치 참치 아니면 견과류 종류가 좋습니다. 호두나 아몬드 아니면 땅콩 섭취하다 보면 이로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초콜릿도 좋다. 초콜릿에는 트립토판이라는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아무리 유익한 음식을 섭취해도 평상시 생활생활습관이 나쁘면 도움이 되지 않는데요. 군것질은 되도록 하지 않는 것이 유익한데 특히 탄수화물 과다섭취 주의하셔야 해요. 탄수화물 그럴 경우 오히려 피로 유발 및 신경을 민감하게 만들어주거든요.